본문 바로가기

한국교원대학교 물리교육과 - 교육전문가들을 위한 광장

전문 지식과 바람직한 교사상을 가진 물리 교육전문 교원을 양성합니다.

 

물리교육과는 물리학에 관한 전문 지식과 바람직한 교사상을 가진 우수한 교원을 양성하기 위해 학생들에게 물리학과 교육학을 병행하여 심도 있게 가르치고 있습니다. 우리학과 학부 재학생은 85명이며, 대학원 22명, 교육대학원 42명이 재학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7분의 교수님께서 물리학와 교육학에 관련된 활발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인재 양성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우리 학과는 1학년부터 4학년까지 전 영역에 걸쳐 일관성 있는 교육을 하고 있는데, 전공의 여러 과목을 통하여 심도 있는 지식을 습득하게 되고 교육학 수업을 통해 전문적인 교사로 성장 할 수 있도록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이 올바른 교직관을 가질 수 있는 인성교육 등 다양한 방법으로 우수한 교사를 양성 하고 있습니다.

사회에 나가기 전 다양한 경험을 쌓아 졸업 후에도 교사 뿐 아니라 사회 각 층의 폭넓은 분야에서 우수한 인재로 활동할 수 있도록 전문 지식과 실험, 연구방법 등을 폭 넓게 가르치고 있습니다.

 

첫째, 

물리학 전공지식과 교과교육학 내용을 이론과 실험, 실습을 통해 기초부터 심화과정까지 습득합니다.

합리적 사고와 건전한 가치관을 지닌 전인적 인격체를 지향하며 자율성, 책임감, 지도력과 사명감을 지닌 교원으로 양성할 수 있도록 학업분위기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둘째,

전임교수들의 활발한 연구와 지도교수 상담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미래지향적인 교육을 받고, 다양한 진로탐색을 할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임용고시를 대비하여 매학기 수업지도안 지도, 특강, 모의고사 실시 등 체계적인 관리로 우리학과는 높은 합격률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셋째,

자주적인 학생회활동-신입생 새내기 미리배움터, 연합 MT, 동문회, 물리인의 밤, 동번모임 등 다양한 활동을 하며 물리교육과 전학생들의 소통과 단합에 힘쓰고 있습니다.주체적인 학술제 활동(Open Physics)을 개최하여 인근의 중고교 학생들에게 전공지식을 전달하고, 진로탐색의 기회를 제공할 뿐 아니라 『쉽고 재미있는 물리』의 슬로건을 가지고 지역인들과 교류 하고 있습니다.

 

 

매년 중,고등학교 신규 물리교사를 다수 배출하고 있으며, 전국적으로 본교 출신의 물리교사가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진출분야로는 연구원(교육과정평가원, 한국교육개발원, 기초물리연구소, 국립과학수사 연구소, 국방과학연구소 등), 대학 교수, 교육관련 출판사, 정부기관의 교육정책 사무관, 각종 기업 취직, 대학원(의학전문대학원 포함) 진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방면에 종사할 수 있습니다.

 

 

물리 교육과에서 임용시험 응시생들에게 지원해주는 프로그램

- 중고교 교과서 및 전공서적을 대여해주고 전용 학과독서실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합니다.

- 각종 기출문제 풀이자료들이 있으며, 매주 실시되는 모의고사를 통해 자신의 학습 상태를 점검할 수 있습니다.

- 임용시험 대비한 이론문제풀이와 최신출제경향을 분석한 특강을 교수님들께서 직접 실시합니다.

- 실제 수업에 필요한 능력을 기르기 위해 모의수업 및 심층 면접을 실연하고, 현직 교사와 교수님들께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 합격생들의 합격수기와 정보를 공유하여 높은 임고 합격률을 유지시키는데 힘쓰고 있습니다.

재학생과 졸업생을 합한 응시인원 중 합격한 인원을 토대로 산정한 결과, 2014년 62.0%, 2013년 57.1%, 2012년 48.1%로 전국최상위의 합격률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전국 합격률과 비교 하였을 때 우리 물리교육과는 전국합격률의 3.3배〜4.4배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